§ KAPES는 대한민국 국민이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문화 정착과 올바른 동물 보호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함께 하는 단체입니다. §
 
 
 
You are Here : Home > 우리의동물친구 > 개다루기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우리의 귀여운 동물 친구인 개에 대해 더 많이 알수 있어요.
 
광고나 비방성 글, 기타 게시판에 적합하지 않은 글은 관리자가 임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작성일 : 16-07-26 00:12
[반려동물 건강이야기]개도 치매를 앓는다 ①
 글쓴이 : KAPES
조회 : 472  

수의학과 동물영양학, 동물행동학 등의 발전 덕분에 반려동물의 수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수명이 늘다 보니 기존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던 여러 가지 퇴행성질환을 동물도 늘었다. 당뇨, 암, 관절염 등 다양한 노령질환이 이에 속한다. 

그중에서도 보호자들을 가장 가슴 아프게 하는 병중 하나가 바로 치매, 즉 인지장애다. 사람의 알츠하이머병과 유사하다. 사람은 보통 기억력이 급격히 쇠퇴하기 때문에 본인이나 주변에서 이상하다고 느껴 병원을 찾게 된다. 다른 질병처럼 인지장애도 조기진단 시 치료를 통해 상당히 호전되거나 진행을 늦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의 인지장애도 조기진단해 적극 치료할 경우 마찬가지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개의 경우 기억력감퇴를 보호자가 쉽게 알아차리기가 힘들다. 그렇다고 아주 어려운 것만도 아니다. 보호자가 관련증상을 명확하게 알고 잘 관찰하면 충분히 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개가 인지장애를 앓고 있으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 우선 익숙했던 사람이나 물건을 점차 알아보지 못한다. 처음에는 보호자를 봐도 반가워하지 않고 불러도 잘 오지 않는다. 또 좋아하던 장난감을 줘도 잘 갖고 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심해지면 보호자를 알아보지 못하고 짖기도 한다. 

때로는 익숙해서 큰 문제가 없던 것에 대해 전반적인 불안증과 두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하루 종일 보호자만 졸졸 따라다니기도 하고 보호자가 없을 때는 물건 등을 파괴하기도 한다. 물론 어렸을 때부터 이런 행동을 보였다면 이는 분리불안증상일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는 증상이 없다가 나이가 들어 새롭게 나타났다면 인지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두 번째 증상으로는 대소변을 잘 가리던 개가 아무데나 대소변을 보는 행동을 하게 된다. 주로 대변보다 소변 실수가 더 잦다. 관절염 등으로 인해 움직임이 힘들거나 비뇨기질환, 신장질환, 대사성질환 등도 유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감별이 필요하다. 

세 번째 증상으로는 방향감각을 잃은 듯한 행동을 보인다. 벽을 멍하게 쳐다본다든지, 걷다가 구석에 갇힌다든지 또는 목적 없이 어슬렁거리는 것처럼 행동한다. 이 역시 시력이상이나 다른 뇌질환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또 다른 증상으로 예전과 달리 낮에 자고 밤에 행동하는 식으로 수면주기가 바뀐다. 밤에 소리를 지르거나 정처 없이 걷다가 바닥을 의미 없이 긁기도 한다. 통증이나 심혈관계질환 등으로 편하게 잠을 자지 못해 이런 증상을 보일 수도 있다.

 

이처럼 나이든 개가 익숙한 사람이나 물건에 대해 낯설어하거나 없던 불안증상을 보이는 경우, 잘하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방향감각을 상실한 듯 행동하는 경우, 낮과 밤이 바뀐 생활패턴을 보인다면 즉시 수의사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다.

 

-

출처: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7251426522&code=900303#csidxc9f368cc4842528a8457e472554ff72 
 

-
입양대기동물 http://www.kapes.or.kr
유기,유실 동물을 위한 해피빈 콩기부http://happylog.naver.com/kapes114.do
후원계좌: 신한 100-023-852743 (예금주:KAEPS)
네이버 해피빈 모금함 : http://happylog.naver.com/kapes114.do
후원물품보내주실곳: 서울시 중랑구 겸재로 165 KAPES 센터
(재)한국동 물보호교육재단 (문의:kapes114@kapes.or.kr)





 
   
 

 
 
       
       
 
* 상호:(재)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 대표: 박혜선 / 사업자 등록번호: 206-82-09468
* 사업장주소:서울시 중랑구 면목동 119-10 / 전화번호:02-2024-0477 / 팩스: 02-2243-5376 / 메일:kapes114@kapes.or.kr
Copyright ©2008 (재)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All Rights Reserved.